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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주 사용되는 힘 모듈 정리
    컴퓨터 3D 그래픽/언리얼엔진 2025. 2. 11. 16:53

    1. Add Force (힘 추가)

    • 한글 해석: 파티클에 힘을 추가하는 함수
    • 설정 옵션:
      • Force (힘) (Vector3, 3차원 벡터) → 적용할 힘의 크기와 방향
      • Mass Mode (질량 모드) (Enum, 열거형) → 질량을 고려하는 방식 (Absolute (절대적) / Relative (상대적))
      • Apply Mode (적용 모드) (Enum, 열거형) → 힘을 적용하는 방식 (Acceleration (가속도) / Force (힘))
    • 설정에 따른 효과:
      • Absolute (절대적) → 질량을 무시하고 절대적인 힘 적용
      • Relative (상대적) → 질량을 고려하여 상대적인 힘 적용
      • Acceleration (가속도) → 질량과 관계없이 가속도 적용
      • Force (힘) → 질량을 고려한 힘 적용

    2. Add Velocity (속도 추가)

    • 한글 해석: 파티클에 속도를 추가하는 함수
    • 설정 옵션:
      • Velocity (속도) (Vector3, 3차원 벡터) → 추가할 속도의 크기 및 방향
      • Space (공간) (Enum, 열거형) → 적용할 좌표 공간 (Local (로컬 공간) / World (월드 공간))
    • 설정에 따른 효과:
      • Local (로컬 공간) → 파티클의 로컬 공간(자신의 좌표계)을 기준으로 속도 추가
      • World (월드 공간) → 월드 공간(전체 좌표계)을 기준으로 속도 추가

    3. Drag Force (항력)

    • 한글 해석: 파티클의 속도를 점진적으로 감소시키는 함수
    • 설정 옵션:
      • Drag Coefficient (항력 계수) (Float, 실수) → 속도 감소 비율
      • Velocity Limit (속도 제한) (Float, 실수) → 파티클 속도의 최대 한계값
    • 설정에 따른 효과:
      • Drag Coefficient (항력 계수) 값이 높을수록 빠르게 감속됨
      • Velocity Limit (속도 제한) 값이 낮을수록 파티클이 더 빨리 멈춤

    4. Point Force (점력)

    • 한글 해석: 특정 지점을 중심으로 파티클에 힘을 가하는 함수
    • 설정 옵션:
      • Force Strength (힘 세기) (Float, 실수) → 중심점에서 나오는 힘의 강도
      • Position (위치) (Vector3, 3차원 벡터) → 힘의 중심 위치
      • Radius (반경) (Float, 실수) → 힘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
      • Falloff (감쇠) (Enum, 열거형) → 힘이 거리와 함께 감소하는 방식 (Linear (선형) / Exponential (지수))
    • 설정에 따른 효과:
      • Radius (반경)이 클수록 넓은 범위의 파티클이 영향을 받음
      • Falloff (감쇠)를 Linear (선형)로 설정하면 거리와 비례하여 힘이 감소
      • Falloff (감쇠)를 Exponential (지수)로 설정하면 거리와 관계없이 급격하게 힘이 줄어듦

    5. Gravity Force (중력 힘)

    • 한글 해석: 파티클에 중력을 적용하는 함수
    • 설정 옵션:
      • Gravity Strength (중력 세기) (Float, 실수) → 중력의 강도
      • Direction (방향) (Vector3, 3차원 벡터) → 중력이 작용하는 방향 (기본값: Z 축 -9.81)
    • 설정에 따른 효과:
      • Gravity Strength (중력 세기) 값을 증가하면 중력 효과가 강해져 파티클이 더 빨리 떨어짐
      • Direction (방향) 값을 변경하면 특정 방향으로 중력을 적용 가능 (예: X 축으로 중력 설정 시 수평 이동)

    6. Curl Noise Force (컬 노이즈 힘)

    • 한글 해석: 파티클에 난류(Turbulence, 불규칙한 흐름)와 비슷한 복잡한 움직임을 추가하는 힘
    • 설정 옵션:
      • Noise Strength (노이즈 강도) (Float, 실수) → 노이즈로 인해 발생하는 힘의 크기
      • Noise Frequency (노이즈 주파수) (Float, 실수) → 노이즈 패턴의 밀도
      • Turbulence (난류) (Float, 실수) → 난류 효과의 강도
      • Time Influence (시간 영향) (Float, 실수)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이즈가 변화하는 정도
    • 설정에 따른 효과:
      • Noise Strength (노이즈 강도) 값을 증가하면 파티클이 더 불규칙하게 움직임
      • Noise Frequency (노이즈 주파수) 값을 높이면 작은 패턴의 움직임이 많아짐
      • Turbulence (난류) 값을 증가하면 바람이 불규칙하게 변하는 듯한 효과가 발생

    7. Wind Force (바람 힘)

    • 한글 해석: 파티클에 바람 효과를 적용하는 함수
    • 설정 옵션:
      • Wind Direction (바람 방향) (Vector3, 3차원 벡터) → 바람이 부는 방향
      • Wind Strength (바람 강도) (Float, 실수) → 바람의 힘 크기
      • Turbulence (난류) (Float, 실수) → 바람의 불규칙한 흐름 정도
    • 설정에 따른 효과:
      • Wind Strength (바람 강도) 값을 증가하면 바람 효과가 강해짐
      • Turbulence (난류) 값을 높이면 바람이 불규칙적으로 작용하여 랜덤한 움직임 생성

    이와 같이 나이아가라에서 사용되는 **Force(힘) 관련 함수(노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나이아가라 시스템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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