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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티스 초기 설정 (파티클 스폰)의 옵션 설명
    컴퓨터 3D 그래픽/언리얼엔진 2025. 2. 11. 15:54

    🎮 Niagara 설정 정리

    1. Niagara의 위치(포지션) 및 스케일 설정 옵션 정리

    Niagara에서는 파티클의 위치(Position), 스케일(Scale) 등을 설정할 때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각 옵션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면 더 정교한 VFX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설정 옵션 의미(영어 원문 포함) 설명

    Uniform (유니폼) "Uniform" = 균일한 모든 축(X, Y, Z)에 같은 값을 적용 (예: 크기 조절 시 모든 방향에서 동일한 비율로 변화)
    Direct (다이렉트) "Direct" = 직접적인 특정 축(X, Y, Z)에 개별적으로 값을 지정 가능
    User Set (유저 세트) "User Set" = 사용자 설정 유저가 직접 정한 값이나 블루프린트에서 전달된 값 사용
    Random (랜덤) "Random" = 무작위 특정 범위 내에서 랜덤 값을 적용 (예: 랜덤한 위치, 크기, 회전)

    📌 옵션별 사용 예시

    Uniform (유니폼) 사용 예시

    • 구 형태로 확장하는 파티클 (예: 폭발 이펙트)
    • 특정 파티클이 동일한 비율로 성장하는 경우

    Direct (다이렉트) 사용 예시

    • X축으로는 크게, Z축으로는 작게 변화하는 비율을 조정할 때
    • 방향성을 가진 스케일 변화 (예: 나무가 위로만 성장)

    User Set (유저 세트) 사용 예시

    • 블루프린트에서 동적으로 값을 조정해야 할 때
    • 플레이어의 입력 값이나 특정 게임 이벤트에 따라 변화하는 효과

    Random (랜덤) 사용 예시

    • 불꽃, 연기, 먼지 같은 효과에서 다양한 변화를 주고 싶을 때
    • 크기가 랜덤하게 변하는 입자 효과를 만들 때

    2. Simulation Position (시뮬레이션 포지션) 정리

    📌 Simulation Position이란?

    Simulation Position은 Niagara에서 파티클의 위치를 로컬(Local) 또는 월드(World) 좌표계에서 어떻게 해석할지를 결정하는 개념입니다.

    1️⃣ Local Space (로컬 스페이스) vs World Space (월드 스페이스)

    설정 설명 예시 사용 목적

    Local Space (로컬 스페이스) 파티클이 부모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위치 계산됨 캐릭터 주변에서 움직이는 파티클 캐릭터가 이동해도 파티클이 따라다님
    World Space (월드 스페이스) 파티클이 월드 좌표를 기준으로 위치 계산됨 폭발, 먼지 효과 캐릭터가 이동해도 파티클이 남아 있음

    📌 Local Space vs World Space 선택 기준

    • 캐릭터, 오브젝트와 함께 움직이면 Local Space
    • 특정 위치에 남아 있어야 하면 World Space

    Local Space 적용 예시

    • 캐릭터 주변의 오오라, 불꽃, 보호막 이펙트
    • 캐릭터가 이동해도 파티클이 따라다녀야 하는 경우

    World Space 적용 예시

    • 폭발 이펙트, 먼지, 바람, 물보라
    • 캐릭터가 이동해도 파티클이 원래 위치에 남아 있어야 하는 경우

    2️⃣ Simulation Position 설정 방법

    Niagara에서는 Emitter Properties에서 Local Space 설정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설정 위치:

    • Niagara Editor → Emitter Properties → Local Space 옵션
    • ON: Local Space 적용 (부모 객체를 기준으로 움직임)
    • OFF: World Space 적용 (월드 좌표계 기준으로 움직임)

    3️⃣ Simulation Position을 활용하는 방법

    A. 이동하는 캐릭터에 맞춘 이펙트 적용 (Local Space)

    • 예제: 캐릭터 주변에서 빛이 깜빡이거나, 보호막이 유지되는 경우
    • 설정: Local Space = ON
    • 설명: 캐릭터가 이동해도 파티클이 함께 이동

    B. 특정 위치에서 발생하는 효과 적용 (World Space)

    • 예제: 총을 쏜 후 총알이 날아가면서 뒤에 남는 연기 효과
    • 설정: Local Space = OFF
    • 설명: 캐릭터가 이동해도 연기가 남아 있음

    C. Simulation Position을 사용한 움직임 보정

    • Niagara에서는 Simulation Position을 보정하여 부드럽게 이동하는 파티클을 만들 수 있음
    • Blueprint에서 Simulation Position을 수동으로 업데이트하여 파티클 위치를 유지할 수도 있음

    🛠️ 요약 정리

    옵션 설명 예시 사용 목적

    Local Space 부모 객체 기준으로 위치 설정 캐릭터 오오라, 보호막 캐릭터가 이동해도 파티클이 따라다님
    World Space 월드 좌표 기준으로 위치 설정 폭발, 먼지 효과 캐릭터가 이동해도 파티클이 남아 있음

    Simulation Position을 활용하면 파티클이 현실감 있게 움직이도록 제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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