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언어 표준 O/I
    C언어 2020. 2. 16. 06:47

    이전까지 배운 배용을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컴퓨터의 메모리에 저장되는 자료는 0과 1의 2진수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숫자를 변수와, 상수라는 형태의 개념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변수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수, 상수는 정해진 수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메모리에 할당된 자료는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서 다른 의미를 가질 수가 있다. 이때 해석하는 방식을 자료형이라고 부른다.  

    이제부터 다룰 내용은 위에서 배운 개념들을 활용하여 입력과 출력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자료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간단하게 노래를 듣는 과정을 생각해 보자 

    사용자는 핸드폰에 mp3파일 형태의 자료를 집어넣을 것이다. 핸드폰은 들어온 파일에 대한 연산을 통해 사용자에게 노래를 틀어줄 것이다. 이때 파일 형태의 자료를 집어넣는 과정은 입력 과정 노래를 트는 과정을 출력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mp3파일이라는 입력을 통해 핸드폰은 연산을 수행하고 스피커라는 장치를 통해 노래가 출력된 것이다. 

    즉 O/I 란 어떤 장치가 되었든 해당 장치에 정보를 넣고, 넣은 정보를 다시 출력하는 것 이다. 이때 장치에 입력, 출력 되는 정보의 형태, 애티튜드 등 모든 것을 거론하여 UX라고 통칭하여 부른다. UX는 HCI에 있어서 작용 전체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위의 자료처럼 사람은 특정 정보를 컴퓨터에게 입력하며 컴퓨터는 연산하여 해당 정보를 사용자에게 출력해 줄 것이다. 그런데 이때 입력과 출력과정을 매개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가 있는데 이것을 콘솔이라고 한다. 따라서 물리적인 측면으로 콘솔은 키보드, 모니터와 같이 입출력을 수행해주는 기기들을 의미하며 소프트웨어 적인 측면으로는 사용자의 입력과 컴퓨터의 출력의 매개해주는 역할을 하는 터미널 창 (명령프롬프트 창)을 의미한다. 즉 사용자는 콘솔이라는 것을 통하여 정보를 입력하며 컴퓨터는 콘솔로 부터 정보를 받아와 연산하여 콘솔을 통해 사용자에게 출력해준다.

    흔히 콘솔 프로그램을 만든다 라고 하는 것은 사용자의 입력과 컴퓨터의 연산 값의 출력을 모두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라고 볼 수 있다.

    C언어에서는 콘솔을 통한 입력과 출력을 도와주는 함수를 제공하며 해당 함수를 표준 입출력 함수라고 부른다. 보통 입력 받을 때에는 문자, 문자열, 숫자등의 형태로 입력을 받게 되면 해당 자료형의 형태에 따라 사용하는 입출력 함수가 나뉘어 진다.

     

    다음 포스트에서 다룰 내용은 위에서 설명한 콘솔이라는 것이 내부적으로 어떤식으로 동작하여 정보를 다루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getchar 함수와 동작 원리 (버퍼링)  (0) 2020.02.16
    표준 O/I (getchar, putchar)  (0) 2020.02.16
    문자와 문자열  (0) 2020.02.16
    실수 자료형의 표현  (0) 2020.02.16
    자료형의 종류  (0) 2020.02.06

    댓글

Designed by Tistory.